마리아는 하나님의 어머니가 될 수 있을까?

하나님의 어머니, 마리아?

 

“어머니 하나님”에 대해 말하면 “하나님의 어머니인 마리아를 말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하는 사람이 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마리아는 하나님의 어머니가 될 수도 없을 뿐더러, 어머니 하나님은 더더욱 아니다. ‘마리아가 하나님의 어머니인가’하는 문제에 대하여 로마 카톨릭(천주교)와 개신교와의 견해 차이는 오랜 세월 이어지고 있다. 중요한 것은 어떤 종교의 교리가 아니라, 성경의 가르침이다. 천주교의 주장과 성경의 가르침을 비교해보자.

 

“마리아는 하나님의 어머니, 성모”라는 카톨릭의 주장

 

천주교에서 발행한 <교부들의 신앙>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내 육신의 어머니’ 혹은 ‘내 영혼의 어머니’라고 부르는 자는 없다. 누구든지 ‘내 어머니’ 또는 ‘우리 어머니’라고 한다. 즉 하느님께서 직접 창조하신 영혼과, 모태에서 받은 물질적 육체와의 합일로 생명을 이룬 자기 개체의 어머니라 부르는 것이다. 이와 같이 예수 탄생의 오묘한 교리도 자연계의 현상을 빌어 비교할 수 있다면 동정 마리아는 보통 어머니들이 자기 자신과 같은 성질의 인성을 자식에게 주듯이, 성령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하느님의 제2위이신 성자께 인성을 주셨다. 그러므로 마리아는 참으로 주 예수의 어머니가 되신 분이다.

– <교부들의 신앙> 中

 

이제부터 <교부들의 신앙>에 기술 된 천주교의 주장과 성경의 가르침을 하나하나 비교해보도록 하자.

 

1. 육의 어머니가 영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하여.

 

이는 비성경적인 주장이다. 물론 이 땅에서 살고 있는 그 누구도 ‘육신의 부모’와 ‘영혼의 부모’를 구분해 부르지 않는다. 이는 영혼의 세계에 대한 인지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영혼의 세계를 알려주는 성경은 다르다. 하나님께서는 육신의 부모와 영혼의 부모가 있다고 알려주셨다.

 

히브리서 12:9 우리 육체의 아버지가 우리를 징계하여도 공경하였거든 하물며 모든 영의 아버지께 더욱 복종하여 살려 하지 않겠느냐

 

성경은 육의 아버지와 영혼의 아버지가 다르다고 알려주고 있다. 그러므로 마리아는 예수님의 육신의 어머니는 될 수 있으나, 영혼의 어머니가 될 수는 없다. 즉 마리아를 ‘하나님의 어머니’라고 부르는 것은 비성경적이다. (여담으로 성경은 하나님을 우리 ‘영의 아버지’라고 알려주고 있다.(마태복음 6:9) 만약 마리아가 하나님의 어머니라면 우리는 그녀를 ‘영의 할머니’라고 불러야 되는것일까? 아무리 생각해도 어처구니가 없다. )

 

2. 마리아가 성자께 인성을 주었으므로 예수님의 어머니라는 주장에 대하여.

 

이는 성경과 무관한 지극히 인간적인 상상일 뿐이다. 마리아는 성자이신 예수님에게 어떤 인성을 줄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다. 천사 가브리엘이 마리아에게 예수님의 탄생을 예고하였을 때, 마리아는 크게 놀라 두려워하였다(눅 1장 26~30). 마리아는 천사의 말을 듣고 그대로 따를 수 밖에 없는 피조물에 불과했다. 그러므로 “마리아가 가로되 주의 계집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눅 1:38)라고 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보통의 어머니가 자신의 인성을 자식에게 주는 것과 마리아와 예수님의 관계를 동일시 할 수는 없는 것이다.

 

출애굽기 3장 14절 “하나님의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하나님은 스스로 존재하시며 모든 존재에게 생명을 부여하시는 분이다. 결코 누군가로부터 생명을 부여 받는 분이 아니시다. 사람의 인성은 하나님으로부터 왔다. 피조물인 마리아가 창조주 하나님께 인성을 부여한다는 발상 자체가 비성경적이다.

 

마리아는 하나님의 어머니가 될 수 없으며, 어머니 하나님은 더더욱 아니다.
마리아는 한낱 피조물에 불과하다.

 

 

마리아는 피조물일 뿐 하나님의 어머니가 될 수 없다.

 

예수님께서는 마리아를 “어머니”라고 호칭하지 않았다. 그저 “여자”라고 불렀을 뿐이다. (요한복음 2:3~4). 예수님에게 마리아는 그저 피조물에 불과한 존재였다.  일례로 예수님께서 말씀하실 때에 어떤 사람이 예수의 어머니와 형제들이 밖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누가 내 모친이며 내 동생들이냐”고 물으셨다. 그리고 제자들을 가리키며 “나의 모친과 나의 동생들을 보라!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들이 내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니라”고 하셨다(마태복음 12:46~50). 예수님께 마리아는 ‘하나님의 어머니’라고 칭할 만큼 특별한 권능을 가진 존재가 아니었다. 우리들과 동일한 구원받을 대상이었을 뿐이다.

 

누가복음 1장 46~47절“마리아가 가로되 내 영혼이 주를 찬양하며 내 마음이 하나님 내 구주를 기뻐하였음은 그 계집종의 비전함을 돌아보셨음이라…능하신 이가 큰 일을 내게 행하셨으니”

 

마리아는 우리와 같이 구원자를 애타게 기다리는 존재일 뿐이었다. 그러므로 마리아는 하나님의 어머니가 될 수 없으며, 구원자이신 어머니 하나님은 더더욱 될 수 없는 것이다. 어머니 하나님은 마지막 시대 “생명수를 주시는 신부”로 예언되어 있다.

 

요한계시록 22장 17절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

 

자세한 내용은 ‘생명수 주시는 신부, 어머니 하나님’를 살펴보기를 권한다.

 

16 thoughts on “마리아는 하나님의 어머니가 될 수 있을까?”

  1. 교부들의 신앙 발췌문에서 보면 보통어머니들이 자신들의 인성을 자녀들에게 주어서 자녀들이 어머니와 같은 인성을 가지게 하듯이 마리아는 자신속에 있는 신성(성령)을 예수님께 주어서 마리아의 아들인 예수님이 신성을 지니게 되었다라는 말인것 같다.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말이다. 먼저 마리아가 원래 성령이 그 속에 내재해 있었는가? 마리아에게 예수님의 잉태 소식을 알린 천사에 따르면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라고 증거하고 있다. 이말은 성령 혹은 신성이 원래 마리아 속에 있었던 것이 아니고 다만 하나님이 주신 능력이라는 것이 증명된다. 그러므로 마리아의 성령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예수님의 신성이 주어졌다라고 일컷는 것은 터무니 없는 말이다. 또한 마리아의 성령의 신성이 내재적인 것이라면 그녀가 낳은 모든 자녀들이 예수님처럼 성령으로 잉태된 신성을 가지고 계셔야하지만 그렇지 않은 것으로 보아서 마리아속의 성령의 능력으로 예수님이 신성을 가지게 되었다는 주장은 터무니 없는 것이다. 예수님은 단지 육체로 이땅에 예언을 성취하기 위해서 오시기 위해서 잠시 마리아의 몸을 빌어 태어난 것일 따름이다.
    그리고 또한 육체의 어머니와 영혼의 어머니를 구분하지 않고 어머니는 단지 나의 어머니나 혹은 우리 어머니라고만 부른다는 이부분에서 그들은 육체의 어머니와 영의 어머니가 한분 마리아로 성취되었다는 말도 되지 않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성경은 육의 아버지와 영의 아버지가 다르다는 것을 가르치는 동시에 (히브리서 12:9) 또한 우리의 육의 어머니와 영의 어머니는 다른 다는 것을 가르치고 있다. (갈라디아 4:26) 그러므로 마리아가 예수님의 육과 영의 어머니로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성경을 모르는 무지에서 나오는 말인 것이다. 성경은 육의 아버지와 영의 아버지(하늘 아버지)가 다르듯이 육의 어머니와 영의 어머니(하늘 어머니)가 다르다고 알려주고 있으며 또한 성경은 예수님은 그 근본이 영이든 육이든 어머니의 자녀가 아니라 하늘 어머니와 한 몸되시고 우리에게 영생주시는 하늘 아버지라고 알려주고 있다.

    1. 이 부분에 대해서는 들어보긴 했었지만 이렇게 자세히 생각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 글을 통해 제가 알던 부분에 살을 붙인 거 같습니다. 단순히 피조물이어서… 라는 대답에서 뭔가 명쾌한 답을 얻어가는 것 같아 기쁩니다~^^

  2. 정말 확실하게 영육간의 이치를 깨닫게 됩니다. 그저 한 피조물인 마리아를 신성시 여기는 가톨릭교가 이 글을 꼭 읽었으면 하네요.

  3. 성경을 꼼꼼히 보지않고 그저 저 교부들의 신앙을 읽으면 그래? 그런가보네…라고 생각될 수 있게 참으로 교묘한 말인것 같습니다. 곰곰히 생각해보고 또 성경을 보면 마리아는 그저 하나님께서 이 땅에 아기로서 오시기위해 쓰신 도구인데 말이죠!

  4. 세상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어머니 하나님이 마리아라고 알고있습니다. 그러나 이 글을 통해서 보면 마리아는 단지 하나님께서 지으신 피조물에 불과합니다. 절대로 마리아는 어머니 하나님이 될 수 없습니다. 성경에 가르침을 보면 마지막 시대에 나타나시는 어린양의 신부, 즉 하늘 예루살렘께서 우리 어머니 하나님이라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직까지도 마리아를 성모 마리아라고 부르며 마리아를 어머니 하나님이라고 알고있는 자들이 꼭 성경의 말씀을 통하여 마리아는 절대로 어머니 하나님이 될 수 없는 이유를 깨달았으면 좋겠습니다.

  5. 천지창조하시며 무소불능한 하나님은 스스로 있는자라고 했는데, 하나님께 어머니가 된다라고 하는 것은 인간의 편협한 생각으로 바라보고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하는 주장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만, 하나님을 믿노라고 하는 사람들이 하나님에 대해서 알지 못하니 안타깝네요~

  6. 하나님은 스스로 계신분이고 그 하나님이 성자시대 육체로 오신분이 예수님 아닙니까??
    그러므로 마리아는 이땅에서 예수님을 낳아 준 육의 부모일 뿐이죠..
    그런 하나님의 영의 어머니가 될 수 는 없습니다.. 성경의 이치를 조금만 보더라도 너무나 당연한 것을요.. 마리아가 그렇게 중요한 인물이었다면.. 하나님께서 성경에 많은 비중을 두셨겠지요..마리아가 어머니 하나님이라니 말도 안됩니다.

  7. 마리아가 하나님이 아니라는 사실은 성경 몇 구절만 보아도 쉽게 알 수 있는 사실인데,
    사람들이 아직도 모르고 있다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8. 천주교에서 마리아를 숭배하는 것에 거부감이 들었었는데 바로 예수님을 자신의 아들로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물론 육신으로 오셔야하므로 복받을 육신이 필요하여 마리아를 택했고 그 마리아의 믿음을 높이 평가하셨을 거란 생각도 했지만 그녀를 신성시 하여 높이 하는것은 천국에 있을 마리아도 원치 않는 우상숭배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나님께 쓰임 받은 도구로도 엄청난 축복이었을 텐데 신성시 하여 성령을 나누어 주거나 대물림 하는 것은 하나님의 위치에 가보려는 엄청난 대역의 시작이 되겠지요. 우리가 받은 성령을 주고 받기라도 할 수 있단 말인가요?
    마리아와 어머니 하나님의 존재와는 다른 문제입니다. 마리아는 우리와 같은 자매이고 어머니 하나님은 아버지 하나님과 함께 창조역사 구원의 역사를 하시는 구원자 하나님의 역할을 하시는 것이죠. 우리 같은 자매 형제는 구원자에게 구원을 갈구하는 그저 죄인이고 하나님의 자녀의 위치죠. 참 구원자이신 성령시대의 구원자 성령과 신부에 대해 정확히 성경을 통해 연구해봐야 겠습니다.

  9. 마리아는 요셉에게 시집을 왔을뿐
    예수는 유다지파 다윗의 후손으로 태어나셔야 하기에 요셉의 아들로 태어났을뿐
    만약 마리아가 아닌 마돈나가 요셉에게 시집왔다면 마돈나를 섬길것인가

  10. 마리아가 어머니 하나님이 된다라는 것은 저들의 궤변일 뿐이다.
    이런것들을 미리 아신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성경을 통해서 하나하나 알려주고 계십니다.
    성경에는 분명히 예수님께서는 마리아를 어머니라고 부르지 않고 여자라고 불렀으며,
    예수님께서 말씀하실때 한 사람이 밖에 예수의 어머니와 형제가 있다고 하니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 누가 내 모친이며 형제이냐 하시면서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내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로 보건대 마리아는 단지, 우리와 똑같이 하나님께 구원받을 존재였을 뿐입니다.

  11. 마리아를 할머니라고 불러야 하느냐는 말이 웃기면서도 공감가네요. 논리적으로 조금만 생각하면 알 수 있는 오류들을 우리는 때때로 상식과 전통이라는 이름 하에 너무나 당연히 받아들이고 있지는 않나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네요.

  12. 우리와 같은 입장에 있는 마리아를 하나님으로 여기는 것은 단순히 어머니하나님을 부인하기위한 핑계에 불과합니다.

  13. 마리아가 육체로 오시는 하나님에 대한 예언을 이루기 위한 도구로 쓰였으니 피조물로서는 참으로 복받았죠……하지만, 마리아또한 하나님의 구원을 바라는 피조물에 불과하지않습니까?
    어머니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하기 위해 마리아를 신성시하는 천주교의 행태에 대해, 마리아는 어떤 반응을 보일지 궁금해집니다.

  14. 천주교에서는 예수님의 육신의 어머니였던 마리아의 이름으로 기도하면 예수님이 더 잘 그 기도를 들어줄 것이라고 가르친답니다. 그럼 육신의 부친이었던 요셉의 이름으로는왜 않하는지.. ? 더 신기한건 이런 말도 않도는 교리가 먹힌다는 사실이죠.. 소경이 소경을 인도한다는 말씀이 맞는거 같습니다,

  15. 마리아를 어머니하나님과 구분하지못하는사람들은 신령한것은 신령한것으로분별해야한다는 하나님의뜻을 깨닫지못하는무지에서 나오는거라생각합니다 조금만관심을 가지고 성경을 배우면 어머니하나님과 마리아는 근본이 천지차이임을 분명하게 깨닫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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